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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채용 담당자의 이야기

OKR, 쉽게 이해하기!

구글이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

OKR(Objective and Key Results)에 대해 공유하려고 합니다.

꼭 회사뿐 아니라 개인에게도 적용될 수 있는 개념이기도 하고, 정말 많이 들었던 단어인데 설명하기 쉽지 않았는데 간략하게 정리해볼게요.

 

 

Objective and Key Results

- OKR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목표 설정'입니다. 

  단 중요한 것이 이 목표는 단순하거나 이루기 쉬운 것을 뜻하는 게 아니에요.
  평소에 해내기 어려운 목표 하지만 그 목표를 생각하기만 해도 설레는. 그런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Objective and Key Results
 - 다음은  핵심 결과 지표입니다. 첫 번째 단계에서 설정한 '목표'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보여줄 수 있는 지표가 필요합니다. 특히 설정한 목표가 진행되는 상황/달성되는 것을 명확히 보여주어야 하는데 여기는 '수치'가 들어가면 좋겠죠.
   예를 들어 '이번 달 안에 살 빼기'는 좋지 않은 좋지 않은 지표이지만 '이번 달 안에 체지방률 00% 감소, 근육량 00% 증가"는 더 좋은 예일 수 있습니다.

 - 그리고 꼭 이것이 잘 진행되고 있는지 주기적으로 진행사항을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우선순위, 체크리스트, 세부 핵심 지표 등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일정 기간 주기를 정하고 목표 사항의 결과를 체크합니다.

 

 

짧게 OKR의 특징을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중요한 몇 가지에 우선순위를 두고, 해당 내용이 달성될 수 있게 핵심 결과를 계속해서 측정하고 구체적인 결과를 낸다.
 2. OKR에서는 개인이 직접 목표를 설정하고, 어떻게 조직/목표에 기여할 수 있는지를 고민한다.
 3. OKR은 장기 프로젝트가 아니다. 단기에 달성할 수 있는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수시로 점검하고 피드백합니다.

 

 

OKR을 성공적으로 적용한다면, 개인의 자율을 보장하면서도 조직 전체의 목표를 빠르고 정확하게 달성할 수 있는 정말 좋은 방법론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실제 적용에는 많은 허들이 있을 수 있죠.

하지만 그 허들도 OKR을 적용해서 넘어본다면. 각 회사의 문화 및 조직에 많은 좋은 제도가 정착될 수 있을 거라 믿습니다 :)